-
[3분 요약] 래리 크랩, <에덴 남녀> #05. 남자를 남성답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?/관계적 남성성Book review 2023. 2. 12. 18:15
래리 크랩, <에덴 남녀>, 복있는 사람 "하나님은 무엇인가를 기억하시면 반드시 움직이신다. 들으셨고, 기억하셨고, 보셨고, 행동하셨다."
.
7-8. 남자를 남성답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?/관계적 남성성
- 남자는 특유의 관계방식을 통해서만 남성다워질 수 있다.
- 자카르(창3:17): ‘흔적을 남기다, 영향을 미치다’라는 뜻. 고대 근동 문화에서 왕의 비서관으로 사용됨. 비서관은 중요한 일을 기억하고 그에 따라 움직이는 사람을 뜻한다.
- 아르센(막10:6): ‘들어 올리다, 짐을 지다’라는 뜻. 무언가를 한곳에서 다른 곳으로 옮기는 데 필요한 힘을 가리킨다.
- 종합적 의미: 남자는 중요한 것을 기억하고(자카르), 무질서한 상황으로 힘 있게 들어가 중요한 변화를 만들어 낼 때(아르센) 하나님을 반사한다. 자카르는 자신이 하나님의 형상을 지니고 있음을 결코 망각하지 않는 남자이며, 아르센은 이기적인 자아를 깨고 전심으로 하나님을 구할 때 다른 사람 속으로 들어갈 수 있음을 아는 남자를 뜻한다.
- 관계적 여성성과 남성성: 관계적 여성성은 초대하시는 하나님의 아름다움을 드러내며, 관계적 남성성은 성육신하시는 하나님의 아름다움을 드러낸다.
- 아담이 놓친 두 가지 기회
- 경고가 먼저이고 복이 다음이다.
- 하나님은 금령(먹지 말라)부터 주신 뒤에 공급(돕는 배필)을 더하셨다. 하나님은 경고하신 후에 하와를 지으셨다. 하나님은 아담에게 기억하고 움직일 수 있는 기회를 주셨다.
- 첫 번째 기회: 먼저 하나님은 아담에게 금단의 열매를 먹지 말라고 경고하셨고 다음에 하와를 지으셨고 맨 나중에 둘 다에게 복을 주셨다. 아담은 산책 중에 특정한 나무를 가리키며 하와에게 하나님의 경고를 전했을 것이다. 이것은 관계적 남성성을 누릴 수 있는 최초의 기회였다. 아담은 기억하고 아내에게 다가갔고, 하와는 마음을 열고 양분을 주었다.
- 두 번째 기회: 뱀의 유혹 앞에서 흔들리는 하와를 보면서 아담은 침묵했다. 기억하지 않았고 움직이지 않았다. 관계적 남성성의 첫 실패였다.
- 경고가 먼저이고 복이 다음이다.
- 기억하면 언제나 움직임이 뒤따른다
- 하나님은 무엇인가를 기억하시면 반드시 움직이신다. 들으셨고, 기억하셨고, 보셨고, 행동하셨다.
- 남성성은 다른 사람들의 부르짖음을 듣는다.
- 남성성은 자기가 드러내도록 부름 받은 하나님을 기억한다(자카르).
- 남성성은 타인의 고민을 들여다보며 자신의 부족함을 느낀다.
- 남성성은 타인의 필요 속으로 들어가 하나님의 거룩한 사랑의 마음을 드러낸다(아르센).
- 하나님은 무엇인가를 기억하시면 반드시 움직이신다. 들으셨고, 기억하셨고, 보셨고, 행동하셨다.
- 남자는 특유의 관계방식을 통해서만 남성다워질 수 있다.